복막전이암치료센터
복막전이암센터안내
복막전이암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복막전이암 또는 복막암 환자에 대해 전반적인 상태를 평가하고 최적의 치료를 제시합니다.
복막전이암과 복막암은 일반적으로 전신 항암치료가 표준으로 되어 있지만, 그 결과가 좋지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적극적인 평가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라이펙(LHIPEC: Laparoscopic Hyperthermic Intraperitoneal Chemotherapy), 세포축소술(CRS: Cytoreductive surgery)과 하이펙(HIPEC: Hyperthermic Intraperitoneal Chemotherapy), 복강내 항암치료 등이 있으며 수술 전후의 전신 항암치료 및 다양한 국소 치료법과 면역을 올리는 요법들을 병행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복막전이암
복막전이암이란?
복막은 복강 내의 장기와 복벽을 둘러싸는 얇은 막으로 복수를 만들어서 장이 잘 움직이도록 해줍니다. 각종 암이 복막으로 전이되는 방법은 림프 혈관이나 장기로 가는 혈관을 따라가거나 복강으로 직접 떨어져 나온 경우가 있습니다.
복막전이암의 증상은?
주로 복수가 차는 것과 장폐색을 호소하게 되며 복막으로 전이된 암세포는 복막의 혈관벽을 약하게 만들어 영양분이 복강으로 새어 나오게 합니다. 병이 심해질수록 복수의 양이 많아지고 암세포가 복막의 림프관을 막음으로 복수의 양이 점점 늘게 됩니다. 전이된 암은 장운동을 저하시켜 장유착을 유발하며 때로는 기계적인 폐색을 일으켜 식사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복막암의 원인은?
- 위암, 대장암, 난소암 등이 전이된 경우
- 가성점액종(충수에서 생기는 점액질을 형성하는 암)
- 중피종(복막의 중피세포에서 생기는 암)
복막 전이암의 전통적인 치료는?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합니다. 만약 장폐색이 발생한다면 외과적으로 장우회술이나 장루 조성술 등을 시행하기도 하며, 복수조절은 바늘이나 카테터로 복수를 빼거나 이뇨제를 처방합니다.
최근의 복막암 치료의 변화
미국의 슈가베이커(Sugarbaker) 교수에 의해서 전이된 복막을 제거하는 복막 절제술(세포축소술이라고 함)을 시행 후 온열 복강 내 항암치료를 하는 시술방법이 시작되었습니다. 2003년 네덜란드 암연구소의 논문이후 유럽, 미국, 일본 등지에서 다양한 복막절제술 및 온열 복강 내 항암 치료가 시작되었습니다.
온열 복강 내 항암요법(HIPEC)이란?
복막제거술 등 암세포축소 수술 후에 시행하게 되는 온열 복강 내 항암요법을 통해 복강 내에 퍼진 암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복강 내에 퍼진 암세포에 대해 직접적으로 항암제를 투여하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고 고온을 사용함으로 항암제의 침투력을 높이고 암 세포를 직접 손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강경 온열 복강 내 고온항암치료(LHIPEC)이란?
기존의 온열 복강 내 항암치료는 개복해야 하지만 이 시술은 복강경을 이용하여 복막전이암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국내에서는 2008년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복강경으로 복강 내의 병변을 관찰하고 필요시 유착 박리술을 시행하며 항암제를 복강 내에 주입한상태로 41~43℃의 고온을 유지하면서 약 한 시간 동안 치료합니다. 41~43℃의 높은 온도를 유지하면 항암제의 흡수력이 증가하고 침투 깊이가 깊어져 암조직을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으며 항암제를 병행해 사용함으로써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소개
위치안내도
진료영상콘텐츠
클리닉
산부인과클리닉
산부인과 클리닉에서는 우리나라에서 흔히 발생하는 여성생식기 암인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뿐만 아니라 외음부암, 질암, 융모상피종양 등과 같이 드물게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도 진료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궁경부암 초기에는 자궁경부만 절제하여 자궁을 보존하고 있으며 근치적 자궁절제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복강경 수술로 최소 침습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진행성 자궁암이 발견되면 지샘병원과 연계하여 정밀 진단과 함께 방사선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질환 상태, 전이 및 재발 양상에 따라서 여러가지 임상 진료과들과 협력하여 종합적 치료 계획 속에서 항암화학요법을 병행하기도 합니다.